한국전자파학회 뉴스레터 2019년 12월호
본 학회의 회원인 카이스트 전기및전자공학부의 박철순 교수께서 IEEE Fellow 로 선정 되었다. 공식적으로는 Senior Member 에서 Fellow 로의 회원 승급이며, 박철순 교수의 경우 2020년 1월부로 승급이 적용 된다. IEEE 는 매년 엄격한 심사에 의해 전체 회원 수의 0.1% 이내에 해당하는 대상에 대해 Fellow 등급을 부여하고 있으며, 박철순 교수는 “Contributions to low power millimeter-wave integrated circuits and package” 의 업적을 인정 받아 MTT Society 를 통해 회원 승급 되었다.
경력
본 학회의 회원인 고려대학교 전기전자공학부의 이재성 교수께서 IEEE Fellow 로 선정 되었다. 공식적으로는 Senior Member 에서 Fellow 로의 회원 승급이며, 이 교수의 경우 2020년 1월부로 승급이 적용 된다. IEEE 는 매년 엄격한 심사에 의해 전체 회원 수의 0.1% 이내에 해당하는 대상에 대해 Fellow 등급을 부여하고 있으며, 이재성 교수는 “Contributions to silicon-germanium integrated circuits for wireless communications” 의 업적을 인정 받아 MTT Society 를 통해 회원 승급이 되었다.
보다 구체적인 업적으로는 2000년대 초반 IBM 반도체 연구소 연구원으로 재직 시 기여하였던 초고속 SiGe HBT 소자 개발, SiGe HBT 의 스케일링 이론 제시 등과 함께, 비교적 최근 고려대에서 연구를 진행한 SiGe HBT 및 기타 공정에 기반한 테라헤르츠 회로의 개발 등을 인정 받아 승급이 이루어졌다. 당시 IBM 에서는 세계 최초의 상용 SiGe BiCMOS 공정을 개발하고 있었으며, 이재성 교수는 특히 350 GHz 의 소자동작 속도를 가지는 차세대 소자의 개발을 주도하였고, 소자 개발에 있어 개발된 scaling 기법을 활용하여 성능의 최적화를 이루어 낸 것으로 평가를 받고 있다. 이후 2004 년 고려대에 부임한 이후에도 초고속 시스템에 대한 연구를 지속적으로 진행하여, 최근에는 테라헤르츠 대역에서 동작하는 다양한 회로 및 시스템개발에까지 그 영역을 확대해오고 있다. 주로 300 GHz 근방 동작 주파수의 단위 회로 및 이에 기반한 송수신단 개발에 있어 성과를 내고 있으며 최근에는 600 GHz 급 결과도 보여주고 있다. 개발된 송수신단은 고해상 테라헤르츠 이미지 및 광대역 통신 시스템에 적용될 수 있을 것을 전망된다.
IEEE Fellow 의 선정은 매년 3월까지 제출된 Fellow nomination 들에 대해 1차 해당 Society 심사 및 2차 IEEE 본회 심사를 거쳐 11월말 최종 결정되는 절차를 통하여 진행 된다. 이를 위해서는 1 명의 Nominator 와 3 – 5 명의 Fellow 추천이 필요하며, 선택적으로 최대 3 명으로부터의 Endorsement 를 받을 수 있다. 제출되는 평가 자료에는 3 개의 주요 연구 결과와 함께 5 개의 추가적인 연구 결과를 구체적으로 서술하도록 되어 있으며, 이와 함께 다양한 IEEE 및 기타 학회 활동에 대해 기술을 하도록 되어 있어, 이들에 대한 종합적인 판단을 통해 평가가 진행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IEEE 는 현재 160개국 40만명을 넘는 회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매년 전세계 전기전자 분야의 30% 가 넘는 학술 논문이 IEEE 를 통해 출판이 되고 있다. 또한 1300 개가 넘는 표준화를 개발하였으며, 매년 1700 개 가까운 학술대회를 주관 혹은 공동 주관하고 있다.
경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