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메뉴

학술대회 및 워크숍

2022 전파의료기기 워크숍 (온라인/오프라인 병행)

2022년 5월 13일(금), aT센터 4층 창조롬

지난 5월 13일(금), aT센터에서 “2022 전파의료기기 워크숍”이 개최되었다. 본 학회 전파의료 연구반 주관으로 첫 개최된 워크숍으로 워크숍은 학회 최초로 전파의료기기 워크숍을 개최하였다. 조춘식 전파의료 연구반장(한국항공대학교)의 개화사와 박성욱 한국전자파학회장(KAIST)의 인사말씀, 유철욱 (사)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장의 축사로 개회식이 마무리 되었다. 또한, 전파를 이용한 진단기기와 치료기기 연구에 대한 개념에서 실제 구현 및 임상에 이르는 다양한 분야로 [진단 및 튜토리얼, 치료, 융합, 의료기기] 3개의 세션을 구성하여 발표가 진행되었고, 국내 전파 의료 분야 연구의 발전을 확인할 수 있는 토론의 장이 되었다.

GSMM 2022 (온라인/오프라인 병행)

2022년 5월 17일(화)~20일(금), 연세대학교 백양누리

국제 밀리미터파 및 테라헤르츠 학술대회 (The 14th Global Symposium on Millimeter-Waves & Terahertz :GSMM 2022)가 5월 17일에서 20일사이에 서울 신촌 연세대 백양누리에서 개최되었다. 총 15개국의 초대역 주파수 개발국 및 연구자 200여명과 전시업체 10여곳이 참여하였으며, 미국, 영국, 한국에서 초청한 저명한 학자와 기업의 전문가 6명을 초빙하여 기조연설을 가졌으며, 밀리미터파와 THz대역 주파수를 적용한 응용사례를 심층적으로 다루는 4명의 단기강좌도 가졌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혼합된 하이브리드 형식으로 운영되어, 총 107편의 수준높은 논문이 발표되었다. 미래 이동통신을 위한 국내외 밀리미터파 및 THz 대역의 고주파 회로 및 시스템 연구가 발표되었으며, 앞으로 국내외 전문가의 정보교류를 통해 테라헤르츠 주파수에 대한 지식과 무선 시스템과 통신 네트워크에 대한 지식이 융합한 새로운 무선 통신 연구 개발의 가능성을 기대한다.

2022 우주전파환경 및 기술 워크숍

2022년 5월 26일(목), 더케이호텔 한강홀(애비뉴1층)

지난 5월 26일(목), 더케이호텔에서 “2022 우주전파환경 및 기술 워크숍”이 개최되었다. 본 학회 우주전파연구회와 국립전파연구원 우주전파센터 공동으로 주관된 이번 워크숍은 우주재난에 대하여 국내 관련 전문 기관에서 총 17분의 최고 전문가 연사들의 발표 및 패널토론이 이루어졌다. 또한 개회식에서는 이동훈 교수(경희대학교) 개회사와 박성욱 한국전자파학회장(KAIST)의 인사말씀 서성일 원장(국립전파연구원장)의 축사로 진행되었다. 아울러 New Space 시대 우주재난에 대하여 전반적이 정보와 현황을 파악할 수 있는 정보교류의 장이 되었다.